주요사업

KOOMIN WAY
  • 새로운 시각으로 불가능한 것을 바라보고 새로운 영역을 찾아내는 교육
  • 감동을 통해 삶을 변화시키는 교육
  •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교육
  • 사람과 사람, 사람과 사회를 연결하는 교육
  • 공유·확산이 가능한 교육

프로그램 안내

경계 허무는 TEAM

창의융복합교육
  • 추진목표
    • 경계 허무는 TEAM창의융복합 교육을 통한 실용융합인재 양성
  • 추진배경
    •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 환경 변화
    • 실용주의 교육 실현을 위한 수업 방식에 대한 변화 요구 증가
    • 비판적 사고력, 문제해결역량 필요성 대두
  • 추진계획
    • 연계융합전공 교원발령
    • 팀팀Class®-X개설
    • C-MAD 설계 및 구축
  • 필요성
    • 교양과 전공에 대한 새로운 이해
    • 학문영역에 대한 새로운 이해
    • 교육수요자와 공급자에 대한 새로운 이해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K*-HAT(Kookmin Humanities, Art&Tech)교육
    • 팀팀Class®브랜딩
    • Customized 교육

경계 넘나드는 TEAM

비교과교육혁신
  • 추진목표
    • 경계 넘나드는 TEAM비교과교육 혁신을 통한 실용융합인재 양성
  • 추진배경
    • 다양하고 질 높은 비교가 활동 증가와 축적
    • 대학내 비교과 교육의 가치와 효율성에 대한 고찰
    • 대학 비교과 활동의 공적, 사회적 가치와의 연계 요구 증가
  • 추진계획
    • 커뮤니티 매핑 자체 시스템 개발
    • 리빙랩형 시민참여 활동 교과 확대
  • 필요성
    • 교과, 비교과 구분에 대한 새로운 이해
    • 학생과 조력자로서의 교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이해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Civic Engagement
    • 알파프로젝트

캠퍼스 없는 TEAM

교육 실현
  • 추진목표
    • 캠퍼스 없는 TEAM 교육 실현을 통한 실용융합인재 양성
  • 추진배경
    •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 분야를 탐구하고 체험하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체계 구출할 필요성 증가
  • 추진계획
    • KOLP(콘텐츠놀이터)활용 체계 설계 및 구축
    • Beyond Campus 확대 및 참여자 증가
  • 필요성
    • 캠퍼스 개념에 대한 새로운 이해
    • 교육환경과 도구에 대한 새로운 이해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KOLP(Kookmin Open Learming Platform) Campus
    • Beyond Campus

경계 없는 TEAM

교육과정 설계
  • 추진목표
    • 경계 없는 TEAM 교육과정 설계를 통한 실용융합인재 양성
  • 추진배경
    • 인구 절벽에 따른 학과/전공 차원의 차별화 콘텐츠 요구
    • 학교 전체의 교육철학과 인재상을 내재화 하는 학과/전공의 발전 전략 수립
    • 비판적 사고, 문제 탐색 및 정의 역량을 촉진하는 교육과정 재설계
  • 추진계획
    • TEAM 교육 예비 인증 운영
    • TEAM 교육 본인증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
  • 필요성
    • 교육혁신대학으로서의 기존 학과/전공 운영의 틀을 탈피
    • 학과/전공 내외부에 존재하는 경계를 허물고 전체 자원을 유기적으로 통합, 재배치
    • 학생 성장을 추적하고, 예측하고, 지원하는 환류 시스템 필요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TEAM 교육 인증

경계 넘는 TEAM

SPirit 내재화
  • 추진목표
    • 경계 넘는 TEAMSPirit 내재화를 통한 실용융합인재 양성
  • 추진배경
    • TEAM 교육 생태계 조성에 따른 학습자, 교수자에 대한 새로운 역할 이해
    • 교육과 행정, 학생 관리와 지도의 유기적 통합 요구
  • 추진계획
    • S-TEAM Class고도화
    • S-TEAM Class II 연구 및 개발
    • P-TEAM Class플랫폼 및 모형 고도화
  • 필요성
    • 학생 성장화에 따른 학습과 대학생활 적응 지원
    • 교수 생애 경력에 따른 맞춤형 교수능력 개발 지원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S-TEAM Class
    • P-TEAM Class

지원 체계

  • 제도적 지원
    • 단과대학역량강화사업
    • 교원업적평가
    • 학사제도 유연화
  • 행정적 지원
    • 국민인재개발원,
      인문기술융합학부(HAT),
      교양대학, 연계 기관 MOU 강화
  • 재정적 지원
    • 장학금 지원
    • 타 재정지원사업 예산 투입
    • 교비 투입

기대효과

  • 복잡한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할 수 있는 인재 양성
  • 다양한 인재와 협업할 수 있는 인재 양성
  •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하는 인재 양성
  • 사회의 문제에 대한 참여적 협업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인재 양성
  •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인재 양성

융복합 및 현장친화형

연구 지원체계 구축
  • 추진목표
    • 융복합 및 현장친화형 연구지원체계를 통한 '미래형문제탐구'기반 연구환경 조성
  • 추진배경
    • 교내 구성원간의 융복합연구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 지원체계 구축 필요
    • 높은 비이공계열 비중에 따른 이공계열간 협업 연구 필요
    • 연구 협력 정보 공유 플랫폼 부재
  • 추진계획
    • 융복합 연구 기획 과제수행
    • 연구통합검색시스템 활용을 통한 융복합과제 발굴 및 진행
    • 융복합 우수연구센터 과제 수행
  • 필요성
    • 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요구를 담을 수 있는 융복합 연구
    •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장 연구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융복합연구 활성화
    • 연구통합검색시스템 활용 및 고도화
    • 현장친화형 연구 지원체계 구축

K*-Research Experience Program

도입 및 확산
  • 추진목표
    • K*-Research Experience Program 운영을 통한 "자기주도적 융합·실무형 인재 양성"
  • 추진배경
    • 교원 및 대학원생 위주의 연구 환경으로 인한 학부생 연구 참여 부족
  • 추진계획
    • UROP 실전문제 해결형 연구팀 지원 및 수행
    • 연구실 인턴십을 통한 연구 참여기회 부여
  • 필요성
    • 창의융복합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협업 연구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UROP(Undergraduate Research Opportunity Program)
    • 연구실 인턴십

지원 체계

  • 제도적 지원
    • 교원업적평가
    • 연구지원제도
    • 교과과정개편
  • 행정적 지원
    • 교원지원팀, 교무팀,
      정보시스템팀, 연구기획팀,
      연구관리팀, 단과대학
  • 재정적 지원
    • 융복합연구 연구비 지원
    •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경비(운영비)지원

기대효과

  • 다원적이고 다변적인 사회변화를 대비하고 융복합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연구 환경 조성
  • 학부생 R&D프로그램 활성화 및 학부생의 연구 참여 기회 확대를 통한 전공 창의성 개발과 문제해결능력 배양 및 대학원 우수인력 확보

산업 및 지역 혁신 선도

리빙랩 구축
  • 추진목표
    • '산업 및 지역 혁신 선도 리빙랩(Living LAB)구축'을 통한 경계없는 캠퍼스 구축
  • 추진배경
    • 전통적 의미의 캠퍼스를 기업, 지역으로 확장하여 경계 없는 캠퍼스 구축
    • 교수 및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기업 및 지역 사회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현장 기반의 혁신 플랫폼으로서의 리빙랩(Living Lab)구축
  • 추진계획
    • 산업(지역)혁신 거점 운영 고도화
    • 산학(지역)연계 교육과정 확대
    • 교육·R&D·고용 연계체계 강화
  • 필요성
    • 대학이 위치한 서울 북부지역은 오랜 역사성으로 인해 깊은 문화적 뿌리를 가지고 있으나, 경제적으로는 수도권에서 가장 취약한 지역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캠퍼스 미니 클러스터 구축 및 운영
    • 산업단지 캠퍼스 조성 및 거점 구축
    • 지역생활 참여형 실험실 구축 및 운영
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및
TEAM 문화 조성
  • 추진목표
    • '메이커 스페이스 구축'을 통한 TEAM 문화 조성
  • 추진배경
    • 3D프린팅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만들어내는 메이커(Maker)양성지원 체계 및 문화조성 구축
  • 추진계획
    • XR센터, 해동K-reators Livrary 고도화
    • 메이커 양성교육 정규강좌 운영 및 확대
  • 필요성
    • 메이커 스스로 제품을 만드는 창조적 혁신활동의 기반으로 혁신 성장과 제조창업활성화의 토대 마련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창의 메이커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
    • 창업 플랫폼 구축을 위한 메이커 스페이스 활용
    •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인프라 고도화

현장 기반 인재양성을 통한

채용 연계 프로세스 구축
  • 추진목표
    • '현장중심 채용연계 모델 구축'을 통한 취업률 지표 개선
  • 추진배경
    • 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기업현장을 교육 공간으로 활용한 직무교육 프로그램 요구
    • 현장기반형 인재를 양성하여 일자리 프로그램을 통한 채용연계 선순환 모델 구축 필요
  • 추진계획
    • 직무기반 진로 프로그램을 통한 조기 진로 설정
    • 다양한 기업현장 경험을 통한 실무능력 향상
    • 기업 직무에 적합한 인재 추천을 통한 미스 매칭 최소화
  • 필요성
    • 저학년부터 직무 이해를 기반으로 한 조기 진로 설정
    • 다양한 기업 현장 경험을 통한 실무능력 향상
    • 기업 및 직무에 적합한 인재 추천을 통한 미스 매칭 최소화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저학년 예비직무전문가 양성 교육과정
    • 재학생 직무체험 프로그램
    • 핵심직무 영량 강화 교육과정
    • 채용연계 인턴십
    • K-Hunting 프로그램

엑셀러레이터형

캠퍼스 구축
  • 추진목표
    • '엑셀러레이터형 캠퍼스 구축'을 통한 현장 창업지원체계 고도화
  • 추진배경
    • (예비)학생 창업자들이 창업하여 경험과 성공 기회를 제고할 수 있는 종합적인 창업 솔루션을 제공
    • 창업의 全 단계를 대학 내에서 경험하고 실현할 수 있는 창업지원체계의 고도화
  • 추진계획
    • 엑세러레이터 혁신거점 운영
    • 창의융합프로젝트 스튜디오 확대
  • 필요성
    • 대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
    • 대학 내 창업문화 확산하며 학생들의 창업 기반을 조성
    • 지속 가능한 창업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지암 Innovators’ Studio 고도화
    • KMU Entrepreneurship Track
    • TEAM Startup Bootcamp

창업·기술사업화

통합 플랫폼 구축
  • 추진목표
    • '창업 및 기술사업화 통합지원 플랫폼'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
  • 추진배경
    • 창업에 필요한 아이디어 발굴에서부터 창업의 실행과 성장 및 글로벌 시장 진출까지 창업 전 단계를 대학교육 안에서 실행할 수 있는 창업 및 가속성장 플랫폼 구축·운영
  • 추진계획
    • 자회사 신설 및 성장 지원체계 구축
    • 학교기업 ‘할엔터테인먼트’, ‘예술로’운영
    • 개인투자조합 결성 및 운용
  • 필요성
    • 대학기술지주회사, 학교기업 또는 엑셀러레이터에 의한 현장교육, 창업교육과 투자의 연계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대학기술지주회사 설립 및 운영
    • 학교기업 설치 및 운영
    • 대학창업펀드 조성 및 운용

지원 체계

  • 제도적 지원
    • 산학협력·창업친화적 제도개선
      (산학협력(창업 전담)교수,
      교원업적평가 등)
  • 행정적 지원
    • 대학일자리본부(경력개발지원단, 창업지원단), 산학협력단, LINC+사업단,
      대학기술지주회사
  • 재정적 지원
    • 기업·지자체 투자
    • 기술지주회사 투자
    • 타 재정지원사업 예산 투입
    • 교비투입

기대효과

  • 산업·지역사회 현장에서 발견될 수 있는 문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대학 내에서 체험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환경 및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
  • 일자리 미스 매칭 해소 및 청년 일자리 창출
학부(과)·전공 특성화 사업
  • 추진목표
    • 학부(과) ·전공 특성화사업을 통한 특화된 경쟁우위의 특성화모델 창출
  • 추진배경
    • 기존 CK-II사업의 지원을 통한 기존 특성화 분야의 고도화 요구
    • 특성화계획에 따른 국내 및 세계 수준의 융합 분야 육성 필요 대두
    •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고등교육환경 및 산업 수요 번화
    • 현장·체험형 교육의 필요성 증대
    • 경쟁 대학의 동일 학문 분야에 질적, 양적 성장
  • 추진계획
    • 특성화 모델 창출
    • 국내 최고 수준의 융합 분야 진입
  • 필요성
    • 특성화분야의 특화된 경쟁력 창출
    •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신규 3차 특성화분야의 선정
    • 1차, 2차 선정 특성화분야의 지원 지속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기존 특성화 분야 고도화
    • 신규특성화분야 발굴
교육·연구·행정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
  • 추진목표
    • '교육·연구·행정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'을 통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로의 전환
  • 추진배경
    • IT시스템의 노후화에 따른 교등교육환경 및 최신의 IT트렌드 미반영
    • 시스템 수요자(사용자)의 대한 낮은 만족도 및 개선 의견 증가
  • 추진계획
    • 차세대통합정보시스템 설계 및 인프라 구축
  • 필요성
    •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
    • 최적화된 IT시스템 환경 구축을 위한 H/W 및 N/W인프라 투자
  • 세부 프로그램
    •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

지원 체계

  • 제도적 지원
    • 교과과정 개편
    • 특성화분야 친화적 제도 개선
  • 행정적 지원
    • 대학혁신추진단의 전담인력 배치
    •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
      사업추진단 및 TFT구성
  • 재정적 지원
    • 기타 혁신전략 추진을 위한
      별도 재정자원 확보

기대효과

  • 특성분야에 부합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적 융합인재 육성
  • 특성화 분야에 부합하는 한경/인프라 구축 및 고도화, 글로벌, 산학협력, 창업 활성화 및 지역사회 공헌 확대
  • 사용자 중심의 교육/학사행정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최신의 고등교육환경 반영을 통한 선제적 대응과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원활한 추진지원